청약통장 25만 원 월 납입금 상향은 2024년 9월 예정되어 있다. 기존의 월 10만 원 납입 인정으로 25만 원으로 늘이고, 예, 부금 청약 가입자도 통합형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다. 통합형 주택청약통장은 민간청약, 공공청약 모두 넣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목차
- 청약통장 25만원
- 청약통장 상향
- 주택청약예금부금
- 청약통장 단점
청약통장 25만 원
청약통장은 원래 2만 원-5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지만 월 10만 원만 인정해 주기 때문에 '월 십 자동이체'가 국룰입니다. 그런데 그런 국룰이 곧 바뀌게 되었습니다. 정부에서는 월 25만 원까지 상향해서 청약통장 납입을 인정해 주겠다고 발표를 했거든요?
도대체 언제?
2024년 9월 예정!
도대체 왜?
청약통장 만드는 사람이 줄어들어서 돈이 없으니깐!
주택청약저축은 남들이 빨리 만들면 좋다고 하니깐, 월 10만 원 납입 인정해 준다니깐, 점수 높으면 청약 당첨 확률 높아지니깐 관습적으로 청약 통장을 만들고 방치하고 있는 우리 구독자님들! 오늘 이 글에 잘 들어오셨습니다. 아주 간단한 경제 상식 하나를 쉽게 획득하실 기회입니다. 직장사수로써 밥 먹다가 후배에게 엣헴! 하고 알려줄 수도 있고요.
아직 주택청약 저축과 청약 예금의 차이를 모르는 분들도 이 것은 꼭 알고 넘어가셔야 손해보지 않으십니다. 그럼 2024년 9월 예정인 청약저축 25만 원 상향 납입 인정이 우리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고고고~~
청약통장 상향
도대체 정부는 왜 청약통장 월 납입금액을 25만 원으로 상향한 것일까요?
그 이유는 정말 단순합니다. 지금 청약기금의 곳간은 바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 경제 존문가 100 파이프도 여러 번 쓴 각가지 정부 혜택성 대출이 원인입니다. 정부는 집값 하락을 어떻게든 막으려고 신생아 대출, 신혼부부대출 등등 저금리로 대출을 퍼주었는데, 기금은 돈이 샘솟는 항아리가 아니자네요.
결국 청약 통장이 많이 만들어지고 기금이 많이 쌓여 있어야 '재정 안정성'이라는 것이 생긴다는 거죠. 그래서 줄어드는 항아리에 돈을 채우기 위해서 파격적으로 25만 원 납입 상향으로 청약통장 신규 가입자를 늘이려고 합니다.
그럼 이것은 도대체 나에게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가?
여러분이 만약 경기도권의 월 수입이 높은 직장 새내기라면 이 청약통장 25만원 상향으로 가장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돈이 있어도 10만 원 월 납입이라는 시간의 벽으로 청약통장 점수가 낮아 신혼부부는 늘 청약에서 대차게 까이기 마련이었거든요.
그런데 월 25만 원 납입으로 청약통장이 상향되면 1순위 조건인 1200만 원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는 겁니다. 그리고 총급여가 7천만 원 이하로 애매한 분들일수록 소득공제 혜택이 두 배가 되어버리는 매직, 청약 통장 연간 납입한도 월 300만 원으로 한도를 채우면 40% 세금 공제가 되어버리는 것이죠.
자, 이런 분들은 망설이지 말고 이번 기회에 빨리 청약통장을 만들러 갑시다. 특히 35세 이하 젊은 층이라면 아래의 글을 읽고 1분 안에 청년우대형 청약저축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망설일수록 가점이 떨어집니다. 고고고!
청약통장 비대면 온라인으로 1분 만에 만들기 (청년우대형 청약저축 강추)
주택청약예금부금
이번 청약통장 25만 원 상향의 장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주택청약예금이나 부금이냐에 따른 공공청약 vs 민간청약 제한이 있어왔는데 하나의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일될 예정이기 때문이죠. 무슨 소리냐고요?
사실 서울에는 래미안, 자이와 같이 요즘 선호하는 아파트 유형의 민간주택 청약이 많고 공공주택 청약은 적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청약 저축 통장만 가지고 있는 분들은 이런 민간주택 청약에 신청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울며 겨자 먹기로 공공주택을 포기하고 예, 부금 통장을 만드신 분들이 분명 있습니다.
이번 청약통장 25만 원 상향에서 가장 큰 혜택을 받을 분들도 바로 이런 기존의 청약 부금 가입자입니다.
통합형 청약 종합저축 통장으로 바뀌면서 이전 통장을 해지 후 재가입하더라도 기존 납입 실적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이죠. 한마디로 민간주택 청약에 발이 묶여있던 족쇄가 풀리게 된 상황입니다. 이런 분들은 2024년 9월 청약 종합저축 통장으로 갈아타야겠죠?
청약통장 단점
하지만 이번 청약통장 납입금 상향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청약통장은 해지하면 손해가 많기 때문에 최소 납입금으로 유지하는 것이 국룰인데요. 월 25만 원.. 일반 직장인에게도 조금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물론 먼 미래의 내 아파트를 위해서 꾸준히 돈을 쌓아둘 수도 있겠지만, 세상일은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까요.
특히 저소득층에게 청약저축 월 25만 원 납입은 조금 더 어려운 숙제입니다.
당장 먹고살기도 힘든데, 청약저축에 꾸준히 납입을 한다는 것 자체가 챌린지가 될 수도 있죠. 게다가 아무리 가점을 올려놓아도 정부가 공공주택 공급을 미루면 머리가 새하얘질 때까지 당첨의 기쁨을 못 누릴 수도 있습니다.
이번 청약통장 25만 원 상향은 중산층, 나름 7천만 원 연수익이 꼬박꼬박 들어오는 젊은이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높은 점수로 청약 당첨 후 아파트를 팔고 일정 시간이 지나서 다시 재당첨을 노리는 이런 분들의 진입 또한 제한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100점짜리가 매번 들어오면 50점짜리는 기회라는 것이 사라지니까요. 아무튼 이번 청약통장 상향으로 정부는 곳간에 쌀을 채워 넣고, 청약 당첨 확률이 낮았던 젊은 층은 청약 가점이 높아지는 장점을 노려볼 수 있으니 늦기 전에 도어전!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즐거운 돈 되는 정보, 경제 정보 알리미 즐겁게 보셨길 바라며, 100 파이프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뵐게요!
'정책 장려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상공인정책자금 대리대출 3분기 쉽게 신청하는 방법 총정리 (소상공인 대환대출) (0) | 2024.07.02 |
---|---|
카카오뱅크 달러 박스로 달러 투자하는 법 (ft. 해외주식은?) (0) | 2024.06.27 |
청약통장 비대면 온라인으로 1분 만에 만들기 (청년우대형 청약저축 강추) (0) | 2024.06.18 |
무사고 환급형 여행자 보험 환급 실제 후기 및 비교 방법 (카카오 여행자보험) (0) | 2024.06.13 |
대구은행 iM 뱅크 고금리 20% 적금 가입 방법 실제 이자 계산 (0) | 2024.06.04 |